영어동화지도사란?
영어동화지도사 과정은 영어그림책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해 유, 초등학습자에게 영어를 지도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.
그림책 수업의 핵심이자 강사 역량의 지표인 스토리텔링 기법과 함께 발음, 유창성 연습 및 코칭을 제공합니다. 또한 literacy 기반의 읽기 전-중-후 활동을 담은 그림책 수업 계획하기 및 유명 작가 탐구 등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교육 내용입니다. 이와 같이 영어동화지도사에게 필요한 이론과 실전 연습이 동시에 제공되므로 엄마표영어를 하는 학부형은 본 과정 수료 후 즉각 강의가 가능한 유능한 스토리텔러가 될 수 있으며 현재 공, 사교육 교사는 교사 역량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.
과정 수강 후 자격증 취득 기준을 충족하시면 영어동화지도사 민간자격증을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.
강의 요강
10주 과정
주 1회 100분 Zoom 이용 실시간 수업
수업 외 시간에는 네이버 밴드 등을 활용한 소통
매주 사이트에 업로드 되는 자료를 다운로드
개근이 원칙이나, 미리 통보한 결석인 경우 녹화분으로 개별 수업 후 추가 과제 제출
영어동화지도사 교육과정 수료
+
온라인 필기시험
자격정보
제목 | 내용 |
---|---|
자격소지자의 직무내용 | 6-9세 학습자가 영어그림책을 활용하여 흥미롭게 처음 영어를 접하게 도울 수 있다. 문자를 읽지 못해도 재미있게 읽어주는 영어동화를 듣고 구어 어휘(oral vocabulary)를 습득하게 돕고, 영어그림책의 텍스트를 통해 파닉스를 지도하며, 나아가 말하기와 간단한 쓰기를 지도하는 교수 설계를 할 수 있다. |
단일등급 직무내용 | 학령기 이전 아동과 초등학교 1~2학년 학습자를 대상으로 알맞은 영어그림책을 선정, 학습내용을 결정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다양한 장르의 동화와 음원 영상을 분석, 학습자료를 직접 제작하고 교수하는 직무를 수행한다. |
단일등급 검정기준 | 학습자의 영어발달 수준을 진단하고 상담을 통해 흥미를 고려하여 각종 그림책을 제공한다. 학령기 이전 아동과 초등저학년 학습자를 대상으로 듣기를 통한 발화를 유도하고 파닉스를 지도하며 큰 소리로 문장을 읽고 질문에 답하도록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수준이다. |
단일등급 응시자격 | - 연령: 20세 이상 - 학력: 대졸이상 - 기타사항 1. 어린이영어교육연구회에서 제공하는 스토리텔링 지도법 4주 프로그램을 이수한 자 2. 공, 사교육기관에서 어린이영어를 1년 이상 지도한 경력이 있는 자 |
응시과목 (필기) | - 음성학개론 - 영어파닉스 - 영어읽기지도법 |
응시과목 (실기) | - 동화낭독 시연 - 독후 질문법 시연 |
커리큘럼
주차 | 차시 명 | 강의 내용 |
---|---|---|
1 | About Picture Books | 그림책의 정의, 형태 및 분류 |
2 | Traditional Tales, Nursery Rhymes and Popular Stories | 전래동화, 너서리라임과 그림책 |
3 | Storytelling Vs Story Reading (Read Aloud) | 스토리텔링과 스토리리딩(리드어라우드), 성공적인 리드어라우드의 요건 |
4 | [Theory] Whole Language Approach | [이론] 총체적언어접근법 (동화를 활용한 언어습득의 타당성) |
5 | Storytelling in Class: (1) Before reading | 스토리텔링 수업의 실제: 읽기 전 단계 (introduction, cover talk, picture walk, prior knowledge, prediction, questioning) |
6 | Storytelling in Class: (2-1) During reading | 스토리텔링 수업의 실제: 읽기 중 단계 (verbal & nonverbal elements of a read loud) |
7 | Storytelling in Class: (2-2) During reading | 스토리텔링 수업의 실제: 읽기 중 단계 (fluency vs accuracy, pronunciation, interaction) |
8 | Storytelling in Class: (3) After reading | 스토리텔링 수업의 실제: 읽기 후 단계 (literacy 기반 활동, reading strategies) |
9 | Lesson planning & Classroom management | 수업계획 및 레슨플랜 작성, 수업 운영 |
10 | Presentation I & II | 스토리텔링 수업 시연 및 발표 2회로 나누어 진행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