프로그램 개요
"못 읽어도 돼, 천천히 가자꾸나"
이미 듣고 말하는 언어를 읽고 쓰도록 배우는 것이 문해력입니다.
영어문해지도를 모델로 삼아 접근하는 엄마표영어.
그런데 지나치게 문자 위주, 독서레벨 선동, 그래픽오가나이저 쓰기 등 이미 문해력이 높은 아이들을 위한 지도로 변질되고 있습니다.
어린이영어교육연구회가 까막눈 프로젝트를 통해 글자 못 읽는 아동을 위한 즐거운 영어지도법을 제시하고자 합니다.
프로그램 목표
- 읽기 전 단계에서 소리 듣기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.
- 어린이에게 영어에 친근한 환경을 다양하게 제공할 수 있다.
- 영어책의 문자를 읽는 소리를 통해 어린이가 이야기에 관심을 갖게 할 수 있다.
- 영어음운을 인식할 수 있도록 노래를 활용할 수 있다.
- 영어음운과 어휘를 학습할 수 있도록 말놀이를 할 수 있다.
- 파닉스의 필수 요소인 음소조작과 알파벳 대표음가를 지도할 수 있다.
진행 방법
4주간 Zoom 실시간 화상수업 (매회 100분) + Q&A 1주 + 회당 8주 간 녹화영상 공개
실시간 수업 참석은 의무로 하지 않으며 출석 점검 없는 자율수업이므로 실시간 참여 어려울 시 녹화영상 공개 기간 중 충분한 독습 요망
- 밴드 포스팅과 밴드 그룹챗
- 밴드 내 스터디 프로젝트의 자율적 운영 권장
목차
[1강] 홍현주 박사 읽기 전단계 지도법 Encouraging Early Literacy |
1. 초기 문해력 발달의 중요성 2. 도서와 활자인지 3. 장기기억 핵심: 노래, 반복, 유의미힌 자료 4. 읽기 전단계 지도 시 중요 개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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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2강] 유로맘 최서윤 노래로 여는 문해력 Songs for Literacy |
1. 노래의 인지적, 정서적 장점 2. 노래 기반 학습과 문해력 3. 가정과 교실에서의 실제 적용 방법 4. 노래를 활용한 성공적인 문해력 프로그램 사례 5. 실습 |
[3강] 령돌맘 고은영 말놀이로 채우는 문해력 Rhythmic Text for Literacy |
1. 말놀이의 정의 2. 말놀이가 문해력에 미치는 영향 3. 말놀이의 인지적, 정서적 장점 4. 실제 적용 사례 5. 실습 |
[4강] 니콜 정휴정 파닉스로 가기 위한 문해력 Phoneme Manipulation and Alphabet |
1. 파닉스 전단계의 중요성 2. 음소인식, 음소 조작 놀이 3. 알파벳 놀이 4. 파닉스의 중요성 |